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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는 사람은 높은 가격을 받고싶어하고, 사는사람은 낮은 가격을 원함 . '적절한 가격' 이란?
지금까지의 분석은
실증적(어떠한가) 였지,
규범적(어떠해야하는가) 는 아니였다.
후생 경제학
= 자원의 배분이 사람들의 경제적 후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
**
후생= 사람들의 생활을 넉넉하고 윤택하게 하는 일
(1) 공급자와 수요자가 시장에 참여하면서 얻는 이득
(2) 사회 전체가 이득의 총합을 어떻게 극대화 할수있는지
(3) 이런 분석을 통해 근본적인 결론을 도출 ( 수요자와 공급자가 누릴 이득의 총합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에서 극대화 됨)
1.2b 기본원리6 : 일반적으로 시장이 경제활동을 조직하는 좋은 수단이다.
⇒
후생경제학을 공부하면 이를 좀더 자세히 이해가능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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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소비자 잉여]
지불용의
= 구입 희망자가 어떤 재화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고자 하는 최고 금액 / 구매 희망자가 이 물건에 얼마나 가치를 부여했는가 (지불용의를 초과하는 가격을 내고 사지 않을것)
소비자 잉여= 구입자의 지불용의 - 구입자가 실제로 지불한 금액 / 소비자가 시장에 참여해서 얻는 이득
e.g. 엘비스 프레슬리의 첫 음반을 경매에 부쳤다. 앨범이 하나일때 , 80달러 보다 높은 가격을 부를때 끝남. 테일러가 구매할것임 Q. 캐리의 지불용의가 80달러이면 경매가가 80달러일때 캐리와 테일러는 살 용의가 있는것 아닌가? 163쪽에서 테일러가 80달러를 주고 음반을 가져갔다고(7째줄, ' 테일러는 결국 음반주인에게 80달러를 주고 음반을 가져갈것이다') 하는데 80달러가 초과되야하는것 아닌가? - yes- 80달러에 테일러에게 낙찰되고, 테일러는 20달러의 소비자 잉여를 누림
- 나머지 3명은 아무런 소비자 잉여를 누리지 못함
e.g. 음반이 2장일때, 두장은 같은 가격에 판매되어야하고, 한사람당 음반 1장만 구입할수있다.
- 70달러에 입찰됨 , 테일러의 소비자 잉여는 30달러 / 캐리의 소비자 잉여는 10달러
- 시장에서 소비자 잉여의 합계는 40달러
위 수요곡선에서 높이 =
지불용의- 수요곡선을 이용한 소비자 잉여 계산법
한계소비자 = 그 가격보다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서는 시장을 떠나버리는 소비자
어느 수량에서든 수요곡선에 의해 나타나는 가격 = 한계소비자의 지불용의
e.g. 수량4인 경우 수요곡선의 높이는 50 ( 가가의
지불용의, 이경우 가가는
한계소비자) / 수량이 3인경우 수요곡선의 높이는 70 ( 리한나의
지불용의, 이경우의 리한나는
한계소비자)
지불용의 ( 수요곡선 ) - 시장가격 = 소비자 잉여 (삼각형 면적)
(a) 최초 소비자잉여 = 삼각형 ABC
계단식에서 수요자가 매우 많아지면 궁극적으로 매끄러운 직선모양이됨
(b) 소비자 잉여 = 삼각형 ADF (사각형 = 최초 소비자에게 추가로 발생한 소비자잉여 / 삼각형 = 새로운소비자잉여)
가격 하락 → 수요량 증가 → 삼각형 면적 증가 → 소비자잉여 증가 (전보다 적은 금액을 지불하고 새로운 소비자가 시장에 참여하기 때문)
소비자잉여가 경제적 후생수준을 측정할수있는 좋은 지표 ? NO
- 정책담당자가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/존중한다면 소비자 잉여는 경제적 후생을 측정하는 좋은 지표
e.g. 마약 중독자들은 마약에 대해 아주 높은 금액을 지불하고자함. 그러나 낮은 가격에 마약을 구입해도 큰이득을 얻었다고 말할수없음 , 마약중독자는 스스로를 돌보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 후생을 측정하는 지표가 될수없다
⇒ 지불용의는 소비자 후생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가 아님. but , 대부분의 시장에서 소비자 잉여는 경제적 후생을 반영함
**경제학자들은 소비자들을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가정함 + 사람들의 선호는 존중되어야한다고 믿음
예상문제 )
지불용의는 모든 시장에서 경제적 후생을 측정하기 좋은 지표이다 (x)
지불용의는 모든 시장에서 경제적 후생을 측정하기 적합하지 않다 (x)
지불용의는 대체로 시장에서 경제적 후생을 반영한다 (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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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생산자 잉여]
(기회) 비용=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 생산자가 포기해야 하는 모든것의 가치 (재료비용 + 시간의 가치 )
공급자들은 자신의 비용보다 가격이 높아야 서비스를 제공할것, 일치하면 제공하는것과 하지않는것이 마찬가지
(해당금액을 초과해야 서비스를 제공할것)
생산자 잉여 = 공급자가 실제로 받은 금액 - 그 물건을 제공하는 비용
공급곡선의 높이 = 공급자의 비용
e.g. 집 페인트칠을 해야함. 4사람의 페인트공이있음. 가격은 높은가격부터 입찰
입찰가격이 600달러 → 앤디만 남을것임 ( 생산자 잉여 = 100달러)
e.g. 집 2개 페인트칠을 해야함. 한사람은 한집만 할수있고, 둘다 같은 비용을 지불함
800달러 → 파블로와 앤디( 파블로 생산자잉여 =200 / 앤디의 생산자잉여 =300/ 총 생산자잉여 =500달러)
한계공급자 = 가격이 그 이하로 내려갈 경우 시장을 제일 먼저 떠나는 공급자
e.g. 페인트칠해야하는 주택이 4체, 공급곡선의 높이는 900달러 (= 한계공급자인 빈센트가 페인트칠하는 비용)
페인트칠해야하는 주택이 3체 , 공급곡선의 높이는 800 (= 한계공급자인 크라우드가 페인트칠 하는 비용)
(a) 생산자 잉여 = ABC
(b) 생산자 잉여 = ADF ( 직사각형 = 기존 생산자잉여 에서 증가한 부분 / 삼각형 = 새로운 생산자잉여 )
가격 증가 → 생산자 잉여의 증가 (ABC→ADF) → 높아진 가격에 자극받은새로운 공급자들이 들어옴 , 즉 공급량이 늘어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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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유로운 시장기능에 따른 자원배분이 과연 바람직한것인가? / 선의의 사회 계획가가 사회 구성원의 경제적 후생을 극대화하고자함 (효율성만을 목표) but 현실에서는 형평성도 주요 관심사항
- 총잉여를 사회 전체의 경제적 후생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로 삼는다.
총잉여
= 생산자 잉여 + 소비자잉여 ( 잉여 = 시장 참여자들에게 분배되어야하는 파이 )
소비자 잉여 =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 - 소비자가 지불한 금액
생산자 잉여 = 공급자가 받는 금액 - 공급자가 치르는 비용
총잉여 =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 - 공급자가 치르는 비용
효율성 = 사회 구성원이 누리는 총잉여를 극대화 하는 자원배분의 속성 (= 과연 가장 큰 파이가 만들어졌는가 )
→ 자원 배분이 총잉여를 극대화할때
e.g. 재화 생산이 생산비가 가장 낮은 생산자에게 의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자원배분은
비효율적재화에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자가 소비하지 못한다면 역시 자원배분이
비효율적비 효율적 → 효율적 : 총잉여 가 증가한다
형평성 = 경제 발전의 혜택이 사회 구성원에게 균등하게 분배되는 속성 ( = 파이가 균등하게 분배되었는가)
→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에 경제적 후생이 균등하게 분배됨
ㄴ 수요와 공급이 균형에 도달했을때
총잉여 = 그림 세로축에서 균형거래량까지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사이에 있는 부분
- A-E 구간 수요자만 재화를 구입할것 / E-B 구간 수요자는 구입하지 않을것
- C-E 구간 공급자만 재화를 공급하려할것 / E-D 구간 공급자는 공급하지않을것
⇒ 자유로운 시장은 공급된 재화를 지불용의가 가장 큰 수요자에게 배분함
⇒ 자유로운 시장은 생산비가 가장 저렴한 공급자에게 수요가 배분되도록함
⇒ 자유로운 시장에서 생산된 재화의 수량은 소비자잉여 + 생산자 잉여 (총잉여) 를 극대화하는 수량
수요곡선 = 수요자가 이 재화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 / 공급곡선 = 공급자의 비용
- 균형 거래량보다 적은 수량 (Q1)
수요자가 느끼는 가치 >생산비용$
생산량과 소비량이 증가하면 총잉여가 증가함
- 균형 거래량보다 많은 수량 (Q2)
수요자가 느끼는 가치 < 생산비용
생산량을 줄이면 총잉여가 증가함
⇒ 균형 거래량일 때 : 총잉여가 극대화됨 = 시장균형에서 자원이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됨
즉, 선의의 사회 계획가는 시장에 나타난 결과를 그대로 두면됨 (효율만을 추구하기 때문)
= 자유방임 정책 ( 레세페르 ) = 하도록 허용한다 / 사람들이 웒는대로 하도록 해준다
e.g. 장기시장의 자유방임정책은 적절한가?
장기시장을 자유거래로 돌린다면 : 신장 부족 사태가 해결될것
비판 : 장기 시장은 가난한 사람의 희생으로 부자들만 이득을 볼것.
비판의 비판: 현재 상황은 충분히 공평한가?
결론 : 수요자와 공급자는 자신의 후생에만 관심을 가짐 /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수요자와 공급자 전체의 이득을 극대화하는 균형으로 인도됨. 이는 다음과같은 두가지 가정하에서 이루어짐
- 시장이 완전 경쟁적
하지만, 현실은 소수의 공급자나 수요자가 시장가격을 조절할수있음 (시장 지배력 ) . 시장 지배력은 가격과 수량을 시장균형에서 이탈하게함 → 비효율적
1)
시장 지배력=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
- 시장 성과가 수요자와 공급자 에게만 적용
2)시장에 전혀 참여하지않는 제3자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음 (
외부효과e.g. 환경오염)
외부효과가 존재할경우, 경제적 후생은 수요자가 느끼는 가치와 공급자의 비용외 다른 요소의 영향을 받음 → 외부효과를 고려할경우 → 비효율적
외부효과, 시장지배력 ⇒ 시장 실패라는 일반적인 현상의 일종
시장 실패= 자유방임 상태의 시장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지 못하는 현상
→ 정부는 정책을 통해 문제를 해소, 효율을 향상시킬수있음.
→
미시 경제학자들은 실패원인과 치유방안에 대해 연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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