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휘발유 vs 수돗물 시장
(휘발유를 파는곳은 여러곳이지만 수돗물을 파는곳은 하나뿐)
경쟁적= 수요자와 공급자가 시장규모에 비해 매우 작아서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칠수없는 시장
시장지배력= 어느 기업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, 그 기업은 시장지배력이 있다.
경쟁시장 = 완전경쟁시장- 수많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한다 (수요자와 공급자는 가격수용자)
- 공급자들이 공급하는 물건이 거의 동일하다
- 기업들이 자유롭게 진입하고 퇴출할 수 있다.(장기균형에 중요)
e.g. 우유시장
→ 우유의 시장가격을 주어진것으로 받아들임 / 시장가격은 농장이 생산해서 파는 우유양에 영향을 받지않음
= 총수입과 생산량은 비례한다
평균수입 = 가격 = 총수입을 수량으로 나눈값 (PxQ / Q = P )
한계수입(MR)= 한단위를 추가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총수입의 변화
- 한계수입>한계비용 : 생산량을 늘려야한다
- 한계수입<한계비용 : 생산량을 줄여야한다
- 이윤이 극대화되는 생산량에서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함
⇒ 완전경쟁시장뿐 아니라 불완전 경쟁시장에 있는 기업들에게도 적용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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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계비용곡선 = 기업의 공급곡선(기업이 공급하고자 하는 생산량이 한계비용곡선에 따라서 결정되기 때문)
단기 조업중단조건
조업 중단= 시장상황이 악화되어서 일시적으로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는 단기적 의사결정 (고정비용 피할수없음)
e.g. 농부 토지 임대료는 고정비용 = 매몰비용 (이미 지출해서 회수할이유가 없음)
but, 퇴출할경우 토지를 팔아버릴수가 있다. 시장퇴출여부를 결정하는 장기적 의사결정에서 토지비용은 매몰비용이 아님.
퇴출= 아예 시장을 떠나는 장기적 의사결정 (고정비용 존재하지않음)
- 총수입 < 가변비용
- TR < VC
- TR/Q < VC/Q
- P < AVC 평균가변비용
매몰비용 = 고정비용 = 지불하고 난 뒤 회수할 수 없는 비용 (고려해서는 안됨)
단기 조업중단조건은 매몰비용이 의사결정에 아무 관계가 없음을 보여주는 사례
e.g. 식당에서 장사도 안되는시간에 계속 장사하는 이유? 고정비용은 변하지않음. 장사를 안한다고 없어지는게 아님. 가변비용만 고려해야함
점심시간 영업에 소요되는 가변비용 > 매상 → 영업을 중단할것
장기 진입,퇴출조건
- TR 총수입 < TC 총비용
- TR/Q < TC
- 가격, 평균수입 < 평균총비용
- P < ATC
<그래프로 나타낸 이윤>
이윤 = TR - TC
이윤 =(TR/Q - TC/Q )xQ = (P-ATC)xQ
<경쟁시장이 공급곡선>
단기 (기업의 수가 고정된 경우) , 가격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량을 생산할것
- 가격이 평균 가변비용을 초과하는 한 기업의 한계비용곡선이 공급곡선 (그이하는 단기중단)
- 시장에 공급되는 전체 수량 = 각기업이 생산하는 생산량의 합
장기 (기업의 진입,퇴출이 가능할경우) , 모든 기업이 같은 기술을 보유, 생산요소시장에서도 생산요소를 구입할수있다로 가정 , 즉 잠재적 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의 비용조건이 동일하다
종전 기업들이 이윤을 낸다 →잠재적 경쟁기업들이 징닙
종전 기업들이 손실을 낸다 → 퇴출
궁국적으로 장기적인 모든 기업들의 경제적 이윤은 0이된다
...
한계기업= 시장가격이 지금보다 낮아질경우 퇴출해야하는기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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